골린이에서 골프박사까지!

골프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 - 드라이버 토우 본문

골프/골프레슨

골프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 - 드라이버 토우

Golf-doc 2023. 3. 3. 00:42

골프채에서 토우와 힐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레슨을 받을 때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 토우는 영어로 toe(발가락)인데, 골프클럽에서는  골프채의 맨 끝 부분을 토우라고 합니다. 

 - 힐은 영어로 heel(발뒤꿈치)이며, 골프채에서는 제일 앞부분, 즉 샤프트랑 만나는 부분을 뜻합니다.

 - 아래에 이미지를 보면서 내용을 보면, 앞으로도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골프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 - 드라이버 토우


그전 게시글에서 골프채에 대한 내용을 모두 정리해서 작성해 둔 적이 있습니다. 해당글을 아직 안 보셨다면 꼭 먼저 읽어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라이버 골프채 부위별 명칭

 

드라이버 골프채 부위별 명칭/역할/특징 - 토우, 페이스, 크라운, 힐 등

골프 레슨을 받다 보면 클럽의 부위별 명칭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골퍼분들이 정확하게 어디가 토우인지, 크라운인지, 힐인지 등에 대해서 헷갈려하는 경우를 종종 보

golf-doc.tistory.com

 

또한 아이언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꼭 확인해 보세요. 본인이 사용하는 아이언이 머슬백인지 캐비티백인지 중공구조 아이언인지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머슬백 캐비티백 중공구조 아이언 차이 및 장점 단점

 

머슬백 캐비티백 중공구조 아이언 차이 - 장단점 비교분석

기존에 물려받은 아이언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이제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오면 아이언을 구매할 때가 올 겁니다. 아이언을 구매하고자 알아보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는

golf-doc.tistory.com

 

1. 골프 토우와 힐 부위

2. 드라이버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


1. 골프 토우와 힐 부위

골프채에서 토우라고 부르는 부분은 아래 그림에서 보면 이해가 더 빠르겠지만, 샤프트에서 가장 먼 곳을 뜻합니다. 위의 요약에서도 언급했지만, 토우는 영어로 toe이고, toe의 뜻은 발가락입니다. 즉 골프클럽을 사람의 발이라고 가정한다면, 샤프트에 연결되는 부분이 발목이 되겠고, 제일 끝부분인 토우가 발가락이 되는 겁니다. 

 

토우의 형태나 재질 등에 따라서도 당연히 드라이버 샷의 구질이 달라지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공과 드라이버가 맞닿는 곳이 토우가 되지 않도록 스윙연습을 해야 하는 겁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골프 토우 힐

 

그렇다면 골프 드라이버나 골프 아이언에서 힐이라고 불리는 부분은, 토우가 발가락이었으니까 힐은 발뒤꿈치입니다. 즉 하이힐을 가정해 보면 말 그대로 힐 부분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힐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드라이버가 공에 맞을 때 공의 스피드와 방향이 이 힐에 따라 결정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5에서 2인치 정도의 길이로 드라이버 하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역시 드라이버로 티샷을 할 때 (아이언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이 힐에 맞으면 바로 생크가 나거나 아주 안 좋은 구질의 샷이 나오게 됩니다. 


2. 드라이버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

스크린이나 연습장, 혹은 필드에서 모든 티샷을 정타를 맞추는 아마추어 골퍼는 드물 겁니다. 적어도 한 두 번은 드라이버에서 미스샷이 나오기 마련이죠. 물론 실력이나 구력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특히 드라이버 미스샷은 토우나 힐 부분에 골프공이 맞아서 타구감도 아주 이상하고 공의 구질도 이상하게 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대부분 이러한 문제는 스윙궤도가 잘못됐기 때문에 그렇다고 레슨 하시는 프로들이 얘기합니다. 

 

초보자분들은 아웃-인(out-in) 스윙을 고쳐야 한다고 많이들 들으셨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인-아웃 스윙의 구질이 더 좋기 때문인데, 꼭 그런 것만도 아닙니다. 

 

인아웃 스윙이 지나치게 될 경우 토우 쪽에 공이 맞을 확률이 높게 되고, 반대로 아웃인 스윙이 너무 지나칠 경우에는 힐 부분에 공이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레슨을 받으러 가면 클럽이 지나가는 자리(골프공이 있는 자리) 조금 위쪽 혹은 안쪽으로 다른 골프공을 놓는다거나 하는 방법의 레슨을 받아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스윙의 궤도를 교정하여 토우나 힐에 공이 맞지 않게끔 하기 위한 겁니다. 

 

이러한 스윙궤도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거의 정타를 맞추고 계시는 골퍼분들은 토우와 힐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토우나 힐의 재질이나 무게 종류 등에 따라서 구질이 전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본인의 드라이버 수준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아래의 글에서 드라이버의 볼스 피더냐 헤드스피드 통계정보를 요약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골프 드라이버 볼스피드, 헤드스피드 통계정보

 

골프 드라이버 볼스피드, 헤드스피드 통계 정보요약

스크린골프를 칠 때에 다들 드라이버의 볼스피드나 헤드스피드를 한 번씩 의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크린을 자주 안 가시는 분들은 사실 별 의식하지 않는 부분이지만, 스크린을 하다 보면

golf-doc.tistory.com

 

힐의 무게를 변경해서 스핀이나 구질(드로우, 페이드 등), 각도, 공의 높이, 비거리, 방향 등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의 게시글에서는 머슬백 아이언 추천순위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니 확인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머슬백 아이언

 

머슬백 아이언 추천순위 - 스릭슨, 타이틀리스트, 핑 아이언

아이언은 요즘 중공 구조 아이언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머슬백 아이언은 중급자에서 상급자분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아이언입니다. 저는 골프클럽을 구매할 때 본인에게 잘 맞는

golf-doc.tistory.com

 


맺음말.

골프클럽에서 토우와 힐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드라이버뿐 아니라 아이언에서도 대부분의 미스샷은 토우나 힐 부위에 공이 맞아서 생기기 때문이고, 보기플레이 정도를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토우나 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드라이버나 아이언을 고른다면,  공의 구질이나 비거리, 방향성, 스핀 등을 더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