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에서 골프박사까지!

2022년 개정 골프 룰 핵심요약 본문

골프/골프규칙

2022년 개정 골프 룰 핵심요약

Golf-doc 2022. 4. 21. 22:36

2022년에 몇 가지 골프 룰이 1월 1일에 공식적으로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그 이전부터 논의가 되어왔으며 발표까지 되었던 사항들이 변경 및 적용되는데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핵심적인 내용 3개만 다뤄보고자 합니다. 

 


2022년 개정 골프룰 핵심 요약


요약.
  • 2022년 개정된 골프 룰 중 핵심적인 세 가지에 대한 요약을 하였습니다.
  • 드라이버 최대 길이에 대한 내용, 그린북에 대한 내용, 아마추어 정의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그 외의 기본적인 골프 룰 요약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골프 룰, 규칙, 에티켓 정보

골프 룰 요약 - 골린 이 필독 골프 규칙

 

 


서론.

 

모든 운동에는 규칙이 있죠. 당연히 운동을 즐기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성적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규칙에 대한 기본지식은 필수적으로 숙지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포츠에서는 규칙이 핵심이죠. 2019년에 룰이 크게 개정이 되면서, 퍼팅을 핀을 꽂은 채로 할 수 있는 것, 스파이크의 자국이 생기면 수리를 할 수 있는 것, 리플레이스 한 볼이 자연적으로 움직여도 벌타를 받지 않는 것, 벙커 안의 나뭇잎과 같은 물체를 제거할 수 있는 점, 벙커에서 2 벌타를 받고 벙커 밖으로 나올 수 있는 점 등의 큰 개정이 있었습니다.

 

골프 룰은 영국 왕립골프협회와 미국 골프협회에서 여러 가지 골프에 대한 사안들을 다루며 규칙을 변경합니다. 2022년에도 역시 조금씩 골프 룰이 변경되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 핵심적으로 아마추어 골프도 알아두면 좋을 정보 세 가지 정도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본론.

 

드라이버 길이 단축

처음으로 드라이버 길이 단축입니다. 그 전에는 48인치, 즉 cm단위로 따지면 121.92 cm 길이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48인치에서 46인치로 드라이버의 최대길이를 줄이게 되었습니다. 드라이버가 길면, 물론 정타를 맞추기는 더 어려워지겠지만, 정타를 맞출 경우 더 강한 힘으로 비거리를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공식 클럽 길이 (출처:usga)

 

솔직히 아마추어 입장에서는 48인치가 46인치가 된 것은 전혀 상관없는 일 일수도 있습니다. 선수들도 대부분 44.5에서 45.5인치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때문이고, 아마추어는 45인치 이상의 드라이버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6인치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프로선수도 3% 정도밖에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변경된 골프 룰에 대해서 숙지는 하고 있어야 드라이버를 구매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어느 샵에서 오래된 재고이며 이제는 더 이상 사용하면 안 되는 47인치의 드라이버를 싸게 판매할 수도 있는 일이니깐요. 

 

 

 

그린 북 

또 다른 개정된 룰은 그린 북에 대해서입니다. 이는 프로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아마추어 골프분들은 크게 관심이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골프대회를 볼 때 개정된 골프 룰을 숙지하고 보면 보는 재미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뤄보려 합니다.

 

2019년에 PGA 투어 혼다클래식에서 알렉스 체카 선수가 실격 처리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유가 매우 황당하여 많은 골프 팬들이 어이없어했던 일이었는데요. 바로 개정 전에 사용하던 그린북을 사용한 점 때문에 실격을 당하였습니다. 그린북은 아래의 사진처럼 그린에 대한 세부사항들을 표시한 책을 말하는데요. 2019년도에 변경된 룰에 따르면 그린북의 이미지의 비율은 1대 480 배율을 넘으면 안 되고, 그린북의 크기도 세로 7인치, 가로 4.25인치를 넘으면 안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골프 그린 북 예(출처:골프산업신문)

 

생각보다 디테일하게 그린북에 대한 규정을 정하고 있어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2019년에 개정된 이후에 다시 2022년도에 정한 규정으로는, PGA 투어가 승인한 그린북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그린북에는 일반적인 야디지 책과 매우 유사하고, 그린 세부 사항과 관련된 높낮이 및 기타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적혀 있을 거라고 하네요. 따라서 2021년 이전의 그린북은 더 이상 사용하면 안 되고, 경사나 등고선을 측정하거나 하는 등의 행위도 금지되었습니다.

 

 

아마추어 자격 정의

 

다음으로는 골프를 즐기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다소 당연하고 웃긴 얘기지만, 그래도 USGA와 R&A에서 정식으로 아마추어 골프를 인정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기분은 좋네요. 바로 아마추어 자격으로도 돈을 벌 수 있도록 변경된 것입니다. 

 

사실 저 같은 직장인 골퍼들은 아마추어 골퍼는 맞으나, 내가 골프를 통해 수입을 올리는 일은 현재까지 없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적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룰이 개정된 것은, 2019년에 미국 아마추어 골프였던 루시 리가 애플 워치 광고에 출연하며 논란이 되었던 것 때문인데요. 당시 루시는 아무런 보상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제제는 받지 않았지만, 그래도 일회성으로 경고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마추어 골프도 자신의 초상권이나 골프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대신 다음의 기준을 넘어가면 아마추어 자격을 잃게 됩니다. 1) 대회에서 1천 달러 초과의 상금을 받을 때, 2) 프로로 경기에 출전하는 경우, 3) 골프 강습을 통해 돈을 벌 때, 4) 클럽 프로나 프로 경기단체 회원이 되는 경우입니다. 


결론.

2022년 개정된 골프 룰 중 핵심적인 부분에 대한 정리를 하였습니다. 드라이버의 길이 변경에 대한 내용, 그린북과 관련된 내용, 아마추어 자격 정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장인 골퍼분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을 내용일 수도 있으나, 그래도 즐겨하는 취미의 규칙에 대한 부분 중 핵심적인 내용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omments